화식 사료가 뭐지? - 2 (장점)
1편을 아직 안 읽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 해 주세요.
이번 편에서는 연구를 통해 밝혀진 화식의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화식의 장점 1 - 높은 소화율
여러 연구에 의하면 화식은 건식 사료 및 습식 사료와 비교했을 때, 더 소화율이 높습니다 (2–4). 그리고 소화율이 높은 음식은 반려동물의 위장관계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 덕분에 특히 소화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노령견과 노령묘, 그리고 특정 위장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반려동물에게 화식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죠.
또한 화식으로 식단을 변경한 뒤 많은 보호자들이 "대변 양이 줄어들었어요!"라고 말씀해 주시곤 하는데요. 이는 음식이 더 잘 소화되어, 장에서 더 많이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이 잘 소화된다는건, 음식에서 칼로리를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다는 의미에요. 따라서 혹시 입이 짧아서 저체중이 있거나, 걱정되는 아이라면 화식을 먹였을 때 살을 찌우기가 더 용이할 수 있어요.
화식의 장점 2 - 맞춤형 식단 가능
가정식 화식을 통해 아이의 건강 상태에 딱 맞는 맞춤형 식단이 가능해요.
제가 영양학 레지던트로 일하면서 가장 많이 의뢰받는 가정식 상담 케이스이기도 해요.
예를 들어, 만성 신장 질환과 췌장염을 동시에 갖고 있는 강아지의 경우 기존의 상업용 처방식에서 딱 맞는 식단을 찾기 어려울 수 있어요.
신장 질환 처방식의 경우 보통 단백질 함량을 줄이기 위해 지방함량을 높이는데, 췌장염을 관리하려면 저지방 식이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췌장염용으로 나온 저지방 처방식을 먹이자니, 단백질과 인의 함량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많아요.
이럴 경우 수의 영양학 전문가는 아이의 상태에 맞게 식재료를 선정하고 함량을 조절하여 맞춤 가정식을 처방할 수 있죠.
또한 보호자의 종교 (무슬림) 또는 식습관 (비건) 등에 의해 특정 재료만을 원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도 가정식 화식은 보호자의 특별한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식단을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화식의 장점 3 - 높은 영양소 보존율
또 다른 화식의 장점으로 높은 영양소 보존율을 들 수 있겠습니다.
일반 사료(건식 사료 및 습식 사료)의 가공 과정에서는 고열과 압력으로 인해 필수 영양소, 특히 비타민 B1 같은 비타민이 크게 소실될 수 있어요.
미국 사료 관리 협회 (AAFCO)에 의하면 기존 사료의 가공 과정에서 티아민 (비타민 B1)이 최대 90%까지 소실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보통은 강아지와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최소 함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양의 티아민 보충제를 추가하게 되죠.
그러나 화식을 통해 조리된 음식은 이러한 영양소 손실을 현저히 줄일 수 있어요.
실제로 한 사료회사에서 진행했던 내부 연구에서는, 화식 조리방법을 사용했을 때 티아민의 87%가 보존되었다고 합니다 (13% 소실) (5).
영양소가 소실되는 정도가 낮아지면 사료의 영양소 함량을 더 균일하게 맞출 수 있기에, 이는 사료의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데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화식의 ‘잠재적인’ 장점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아직 수의학적 근거가 다소 부족하고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이지만, 흥미로운 부분이어서 다뤄볼까 해요.
다음 편에서 뵙겠습니다!
제가 쓴 글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는 방법이에요 :)